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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initions of technology
Technology as hardware
단순한 기계나 도구인가? 만약 우리가 Technology를 기계나 도구라고 정의한다면 Technology가 장비(hardware)를 지칭하지 않는 경우에 문제가 생긴다. 어떤 사람은 technology의 일종으로 언어적이거나 사람 간의 상호작용에의 조작을 가할 수 있다. 마치 심리학자 B. F. Skinner (1904–90)처럼. 그렇기에 Jacques Ellul는 technology의 핵심을 규칙을 따르는 행동의 양상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규칙을 포함하는 어떤 것을 technology라고 볼 수 있다.
Technology as rules
위에서 우리는 Technology가 도구들이 아닌 규칙들이라고 정의했다. “Software”와 “hardware”의 차이를 살펴보자. Technology는 means–end relationships의 양상을 수반한다. 물리적인 도구나 기계는 Technology의 핵심이 아니다. 오히려 Technology는 체계적으로 발전하는 the means–end patterns이다.
Technology as system
인간의 사용과 이해의 맥락을 벗어난 hardware가 technology의 기능을 한다는 것은 모호하다. 비행기라는 기계도 사람들이 그것을 사용하는 맥락이 필요하고, 유지해야 하고, 수리해야 한다. 그렇기에 hardware뿐만 아니라 인간의 기술과 관리가 필요한 조직을 포함하는 a technological system이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출처
definitions of technology by Galbraith(1967).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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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mith & Ragon
Education은 의도된 학습과 비계획적, 비공식적, 부수적인 학습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면 수업 시간에 모둠 활동을 통해서 인간관계에 대한 통찰을 얻는 것도 education의 일부이다.
Instruction은 education의 하위 개념으로 의도(목적, 계획, 형식)를 가진 학습을 지칭한다.
Teaching은 인간에 의해 촉진되는 학습 경험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컴퓨터에 의한 학습은 teaching에 포함되지 않는다.
Training은 의도성과 계획성을 가진 성공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이다. Training은 직무에 즉각적인 적용을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training은 instruction의 하위개념으로 볼 수 있다.
Systematic: an integrated set of elements that interact with each other. 서로 상호작용하는 통합체.
ADDIE (*interactive process)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
출처: 교육공학 수업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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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교육학을 전공한다. 하지만 더 구체적으로는 교육학 내에 있는 교육 공학을 전공한다. 사람들은 공학이라는 단어를 듣고 engineering을 떠올리겠지만 그건 완전히 잘못된 거다. 교육공학의 영문이름은 educational technology, instructional technology,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정도이기 때문이다. 물론 교육공학의 출발은 media였다. 20세기에 다양한 기술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신기술을 교육의 보조수단으로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연구자들은 신기술들이 교육을 획기적으로 바꿀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못했다.
그렇기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매체는 교육 공학의 일부이고 'instructional design'이 교육공학의 중요한 부분으로 떠올랐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주 '교육공학의 역사'에서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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