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5년간 대학을 다니면서 나름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했다. 수업시간에 졸지 않으려고 애쓰고 예습이나 복습을 통해 교과서를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시험 기간에는 예상문제를 생각해 보며 열심히 외웠다. 그 일련의 과정이 결코 쉽다고 생각한 적 없었다. 하지만 대학원에 와보니 그 일련의 과정이 매우 기초적이고 쉬운 과정이었다. 대학원에서는 단지 책을 이해하거나 암기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엄밀히 수업 시간에 교수님의 강의를 듣는 것도 아니다. 스스로 교제를 읽고 스스로 해당하는 내용의 발표자료를 준비한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논문 주제를 생각해야 한다. 논문 주제를 잡는 과정에서 선행 연구도 읽어보고 2차 자료인 전공서적도 살펴보고 이것저것 뒤적거리며 내가 연구하고 싶은 주제를 잡고, 그 주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선행연구를 통해 나의 생각에 대한 지난 연구들을 살펴보고, 그 연구들의 제한점을 분석하고, 나만의 주장을 만들어 가설로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나도 대학원 생활이 이럴 줄 몰랐다. 하지만 석사 시기에 알게 된 것에 감사하며 이제 부지런히 노력하기로 했다. 수업 교제 이외의 다른 서적을 찾아보고 정리하는 건 그 다짐의 일환이다. 그래서 여기서는 아카데미프레스에서 출판한 <성인학습자> 8판에서 정리한 학습이론을 정리한다.


학습이론


여러 학습이론들의 11가지 범주

Connectionism 연결주의: Thorndike

Classical conditioning 고전적 조건화: Pavlov

Contiguous conditioning:

Operant conditioning 자발적 조건화: Skinner

* Operant 행동에서 변화를 수반하는

Systematic behavior theory: Hull

Purposive behaviorism: Tolman_ Field theorist

Gestalt theory: Koffka and Kahler

Psychodynamics: Freud

Functionalism

Mathematical learning theory

Information processing models

 

지금까지 수많은 학습 이론들이 존재했다. 그리고 여러 연구자들은 많은 이론들을 범주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Elemental model: 세계를 기계로 표현한다. 분리된 조각으로 구성됨. 반응적이고 적응적 인간 모형이다.

Holistic model: 세계는 하나이고, 상호작용하며, 발달하는 유기체. 활동적이고 적응적 인간 모형이다. 다양성이 단일성을 구성한다. 그러므로 예견할 수 있거나 수량화 할 수 있는 세상이 아니다.

 

Elemental model을 바탕으로 한 이론

- Thorndike: 경험 없는 학습자는 속이 텅 빈 유기체. 특정 반응은 특정 자극과 결합된다. 이 때에 자극과 반응은 모두 교사/ 연구자의 통제 하에 있다. 실험자는 특정 자극을 특정 반응과 연결시키고 유기체가 반응을 보일 때 보상을 주기 때문이다. = bond psychology / connectionism

Thorndike는 동물과 인간의 학습을 지배하고 있다고 믿는 세 가지 법칙을 제시했다.

(1)   The law of readiness: 학습자가 만족하거나 짜증을 내는 상황. 혹은 학습자가 좋아하거나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상황.

(2)   The law of exercise: 연습을 통해 결합을 강화할 수 있다.

(3)   The law of effect: 학습의 결과로 결합이 강화 또는 약화된다.

그리고 그의 이론적 체계는 학습 행동주의 이론의 기반이 된다.

 

- Ivan Pavlov: classical conditioning. Reinforcement(조건자극을 주고 무조건 자극과 반응을 반복함으로써 조건 반사가 형성됨. 이 원리를 잘 활용하는 곳이 광고), extinction(강화가 제거되고 조건 자극인 단독으로 제시됨. 무조건자극이 동반되지 않음), generalization(최초의 자극과 비슷한 것이 아닌 다른 자극에 의해서도 조건 반사가 유발되는 것), differentiation(일반화가 일어난 두 자극 중에서 한 자극을 주기적으로 강화하는 반면 다른 자극은 강화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긍정적인 강화를 하는 자극에만 조건 반사가 일어남).

*행동주의 학자들은 심리학이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연구에 기초해야 한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

 

- B. F. Skinner와 그의 동료들: programmed instruction & teaching machine

- Hull: systematic behavior theory, 강화를 학습의 주요 요소로 간주함. 기본적으로는 Thorndike의 이론을 개념적으로 따름.  

 

Holistic model에 기반을 둔 이론

- John Dewey: Elemental model에 이의를 제기함. 이동들이 그들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동기를 강조 = functionalism의 시작의 출발점.

  여러 학자들은 학습이 자극과 반응의 단순한 결함으로 구성된다는 전제에 의문을 제기함. 경험은 항상 분리된 세부사항의 합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극의 복잡한 양상에 반응하도록 구조화 됨. 자극을 분리된 부분들이 아니라 조직화된 전체로 지각할 필요가 있음. (1) 근접성의 법칙: 가까운 자극들의 부분들은 집단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음, (2) 유사성과 친숙성의 법칙: 유사하게 생긴 것들은 집단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음, (3) 폐쇄성의 법칙: 불완전한 부분은 인식자에 의해 채워지는 경향이 있음, (4) 연속성의 법칙: 직선은 계속해서 직선으로, 부분적인 원은 완전한 원으로, 세 변으로 된 사각형은 완전한 사각형으로 인식됨.


- Kurt Lewin: field theories. 성공은 보상보다 더욱 강력한 동기를 유발하는 힘. 열망의 수준 & ego involvement에 관심을 가짐. 하나의 목표가 다른 목표에 대해 갖는 상대적인 매력에서의 변화 = valence. Valence는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변수임. 인간은 다른 사람들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Lewin은 집단 역학과 조직 역학에 큰 관심을 가졌다. 인간은 더 높은 personal adequacy를 끊임없이 추구하는 유기체. 자아 실현의 urge는 모든 인간 행동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추진력.

- Tolman: purposive behaviorism

 

아동학습

- Jean Piaget: 발달의 단계

- Jerome Bruner: 교과를 학습할 때 세 가지 과정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1) acquisition of new information, (2) transformation: 획득한 지식을 새로운 과제에 적합하도록 조작하기, (3) evaluation: 정보의 조작방법이 그 과제 해결에 충분한지를 점검하기.

 

아래는 교과서의 질문에 대한 나만의 생각

-       수많은 학습이론들이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세상에 존재하는 학습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다.

-       학습과 관련하여 전체적 및 요소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어떤 가치가 있는가? 학습을 두 가지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양적 연구를 하는 사람들은 학습이나 현상을 요소적으로 바라볼 것 같다. 반면에 질적 연구자들은 학습이나 현상을 전체적으로 바라볼 것 같다. 정답은 없다. 다만 방향성이 다를 뿐.

-       요소적 모델 학습 이론으로부터 추출된 중요한 개념은 어떤 것들인가? Connectionism: 특정자극을 특정 반응과 연결시키기. 연결하는 과정에서 Reinforcement, extinction, generalization, differentiation을 활용할 수 있다.

-       전체론적 모델 학습 이론으로부터 추출된 중요한 개념은 어떤 것들인가? 근접성의 법칙, 유사성의 법칙, 폐쇄성의 법칙, 연속성의 법칙 등.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