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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서는 두 가지로 나뉜다. 독자들에게 피가되고 살이되는 조언을 해주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한 책과 자신의 통장을 배불리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한 책. 이 책은 후자에 속하는 것 같았다. 책 곳곳에 저자의 노력한 흔적들은 있지만 책을 관통하는 저자의 큰 주장은 잘 드러나지 않앗다. 어떤 면에서는 '현재 일에 만족하는 지인들의 인터뷰를 한데 정리한 것'같은 느낌이었다. 그래서 조금 가벼웠고 불필요한 내용들이 종종 있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책은 '창업 혹은 부업'하려는 나의 의지를 되새겨주는 의미있는 책이었다. 뻔한 내용일 수 있지만 그럼에도 유익했다. 핵심 내용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일을 정말 '잘'하는 전문가가 되어라. 어설프게 잘하지 마라.
2. Fan을 만들고 그들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라. 충성도 있는 fan이 당신을 먹여 살린다. 결국 돈을 벌려면 젠체해서는 안된다. 잠재 구매자들의 문제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라.
구체적인 방법
(잠재고객) 100명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라. - 프로그램의 이름을 정하라. - 상담 목표를 짧은 글로 표현하라. - 등록 절차는 신속, 간편하게 하라. - 당신이 신뢰하는 사람들부터 시작하라. - 상담에 대한 후속 메시지를 보내라.
부업을 시작하기 전 생각해 볼 문제
어떤 종류의 부업을 할 것인가? – 당신에게 돈을 지불할 소비자는 누구인가? 그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부업을 하기 위해 어떤 비용이 들까? – 당신이 제공하는 핵심 혜택 세 가지는 무엇인가? – 가격은 얼마인가? – 홈페이지를 만들어라 – 홈페이지에 홍보문구를 삽입하라. - FAQ항목을 만들어라. – 홈페이지에 결제하기 버튼을 추가하라(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라) – 지인들에게 피드백을 구하라. 모르는 사람들에게 신랄한 조언을 들어라 – 광고를 시작하라. 지인들에게 소문을 내달라고 이야기하라. – 소비자들로부터 솔직한 의견을 들어라.
3. 평판 관리에 힘쓰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라. 모든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라.
4.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를 계속해서 생산하라. 그리고 홈페이지를 통해 당신의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라. 소비자가 구매하는 방법은 언제나 간편해야 한다.
5. Hard skill(직장에서 필요한 기술이나 능력)뿐만 아니라 soft skill(예:말하기, 글쓰기)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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